알고리즘/BOJ
[BJ]17825. 주사위 윷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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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 G2 17825 주사위 윷놀이
문제링크
* 일단 문제를 정독 하고 1시간 이상 반드시 고민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설명
1시간 이상 고민 했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동영상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어봅시다.
소스보기
동영상 설명을 보고도 전혀 구현이 안된다면 연습 부족입니다.
소스를 보고 작성해 본 후 스스로 백지 상태에서 3번 작성해 볼 의지가 있다면 소스를 살짝 보세요.
더보기
package bj.gold.l2;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String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윷놀이판을 자료구조로 만든 후 중복 순열로 말들의 순서를 잡아가면서 완탐하기!
*
* @author 은서파
* @since 2022/04/04
* @see https://www.acmicpc.net/problem/17825
* @performance 12920 132
* @category #시뮬레이션
* @note
*/
public class BJ_G2_17825_주사위윷놀이 {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tokens;
private static LinkNode startNode, endNode;
private static int[] dices;
private static Horse[] horses;
private static int MAX = Integer.MIN_VAL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etup();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StringReader(src));
dices = new int[10];
tokens = new StringTokenizer(input.readLine());
for (int i = 0; i < dices.length; i++) {
dices[i]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
// 게임 시작
horses = new Horse[4];
for (int i = 0; i < horses.length; i++) {
horses[i] = new Horse();
}
makePermutationDup(0, 0);
System.out.println(MAX);
}
/**
* 주사위에 해당하는 말을 결정하는 중복 순열 구하기
*
* @param choose
* @param score
*/
private static void makePermutationDup(int choose, int score) {
// 기저 조건
if (choose == 10) {
MAX = Math.max(MAX, score);
return;
}
// 재귀 상황 - 자식 노드 탐색
for (int i = 0; i < 4; i++) {
// 말 선택 - 이미 도착지점에 있는 말? 선택 불가 - 다음 말 선택
Horse h = horses[i];
if (h.isDone) {
continue;
}
// 갈수 있는지 살펴보자.
int dice = dices[choose];
LinkNode next = h.node;
for (int d = 0; d < dice; d++) {
if (d == 0 && next.blueNext != null) {
next = next.blueNext;
} else {
next = next.redNext;
}
// 다음 지점에 종료지점이면 그냥 끝
if (next.equals(endNode)) {
break;
}
} // 다음 지점 결정 완료 - 갈수 있으려면? 그 지점에 다른 말이 없어야 한다.
if (next != endNode && next.horse != null) {
continue;
}
// 상태 변경 후
boolean isDone = h.isDone;
if (next.equals(endNode)) {
h.isDone = true;
}
// 기존 link --> next로 변경
LinkNode current = h.node;
current.horse = null;
next.horse = h;
h.node = next;
// 다음 재귀
makePermutationDup(choose + 1, score + next.score);
// 상태 원복
h.isDone = isDone;
h.node = current;
current.horse = h;
next.horse = null;
}
}
/**
* 게임판 완성
*/
private static void setup() {
startNode = new LinkNode(0);
endNode = new LinkNode(0);
LinkNode crossNode = new LinkNode(25);
// 가장 외곽의 빨간색 노드 설정
LinkNode pre = startNode;
for (int i = 1; i < 21; i++) {
pre.redNext = new LinkNode(i * 2);
if (i == 6) {
// pre에 blueNext 추가
pre.blueNext = new LinkNode(13);
shortPath(pre.blueNext, crossNode, 3, 2);
} else if (i == 11) {
pre.blueNext = new LinkNode(22);
shortPath(pre.blueNext, crossNode, 2, 1);
} else if (i == 16) {
pre.blueNext = new LinkNode(28);
shortPath(pre.blueNext, crossNode, -1, 2);
}
pre = pre.redNext;
}
pre.redNext = endNode;
shortPath(crossNode, pre, 5, 2);
}
private static void shortPath(LinkNode sNode, LinkNode tNode, int step, int count) {
for (int i = 0; i < count; i++) {
sNode.redNext = new LinkNode(sNode.score + step);
sNode = sNode.redNext;
}
sNode.redNext = tNode;
}
static class LinkNode {
int score;
LinkNode redNext;
LinkNode blueNext;
Horse horse;
public LinkNode(int score) {
this.score = score;
}
}
static class Horse {
boolean isDone; // 이미 도착지점에 왔는가?
LinkNode node = startNode;
}
// REMOVE_START
private static String src = "1 2 3 4 1 2 3 4 1 2";
// REMOVE_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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