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BOJ
[BJ]20061 모노미노도미노2
- -
백준 20061 모노미노도미노2
문제링크
20061번: 모노미노도미노 2 (acmicpc.net)
* 일단 문제를 정독 하고 1시간 이상 반드시 고민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설명
1시간 이상 고민 했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동영상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어봅시다.
소스보기
동영상 설명을 보고도 전혀 구현이 안된다면 연습 부족입니다.
소스를 보고 작성해 본 후 스스로 백지 상태에서 3번 작성해 볼 의지가 있다면 소스를 살짝 보세요.
더보기
package bj.gold.l2;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String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 @author 은서파
* @since 2022/01/30
* @see https://www.acmicpc.net/problem/20061
* @performance 17256 156
* @category #구현
*/
public class BJ_G2_20061_모노미노도미노2 {
private static StringBuilder output = new StringBuilder();
private static int N;
private static Board boardGreen, boardBl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StringReader(src));
StringTokenizer tokens;
N = Integer.parseInt(input.readLine());
boardGreen = new Board();
boardBlue = new Board();
for (int n = 0; n < N; n++) {
tokens = new StringTokenizer(input.readLine());
int t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int r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int c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if (t == 1) {
boardGreen.setTile(1, c);
boardBlue.setTile(1, r); // 입력 받은 row가 blue에서는 col
} else if (t == 2) {
boardGreen.setTile(2, c);
boardBlue.setTile(3, r);
} else {
boardGreen.setTile(3, c);
boardBlue.setTile(2, r);
}
}
// 정답 출력
output.append(boardGreen.score + boardBlue.score).append("\n").append(boardGreen.getTileCnt() + boardBlue.getTileCnt());
System.out.println(output);
}
static class Board {
int[][] tiles;
int score;
public Board() {
// 맨 아래는 더미행으로 언제나 타일이 있을 것, 맨 오른쪽 컬럼은 해당 row에 있는 tile의 개수
tiles = new int[7][5];
// 맨 마지막 더미행은 타일로 채워주기
Arrays.fill(tiles[6], 1);
}
private void setTile(int type, int c) {
//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위치에 놓아본다.
// 위에서 부터 아래로 타일이 떨어진다. --> 배치 가능한지 확인
// 맨 위의 두 칸은 언제나 비어있다.!!
for (int r = 2; r < tiles.length; r++) {
int[] check = tiles[r];
if (type == 1 && check[c] == 1) {
tiles[r - 1][c] = 1;
tiles[r - 1][4]++;
break;
} else if (type == 2 && (check[c] == 1 || check[c + 1] == 1)) {
tiles[r - 1][c] = 1;
tiles[r - 1][c + 1] = 1;
tiles[r - 1][4] += 2;
break;
} else if (type == 3 && check[c] == 1) {
tiles[r - 1][c] = 1;
tiles[r - 1][4] += 1;
tiles[r - 2][c] = 1;
tiles[r - 2][4] += 1;
break;
}
}
// 삭제할 행을 처리한다.
checkRow();
}
private void checkRow() {
// 1. 진한 색깔 영역 처리 - 4번 컬럼값을 기준으로 그 위의 행들을 한칸씩 아래로 이동, score 증가, 맨 위는 새로운 row 삽입
for (int r = 5; r >= 2; r--) {
if (tiles[r][4] == 4) {
for (int r2 = r; r2 >= 1; r2--) {
tiles[r2] = tiles[r2 - 1];
}
tiles[0] = new int[] { 0, 0, 0, 0, 0 };
score++;
// 다시 현재 row를 검사해야 하니까..
r++;
}
}
// 2. 희미한 색깔 영역 처리
for (int r = 1; r >= 0; r--) {
if (tiles[1][4] != 0) {
for (int r2 = 5; r2 >= 1; r2--) {
tiles[r2] = tiles[r2 - 1];
}
tiles[0] = new int[] { 0, 0, 0, 0, 0 };
}
}
}
public int getTileCnt() {
int cnt = 0;
for (int r = 2; r < tiles.length - 1; r++) {
cnt += tiles[r][4];
}
return cnt;
}
}
// REMOVE_START
public static String src = "8\r\n"
+ "1 1 1\r\n"
+ "2 3 0\r\n"
+ "3 2 2\r\n"
+ "3 2 3\r\n"
+ "3 1 3\r\n"
+ "2 0 0\r\n"
+ "3 2 0\r\n"
+ "3 1 2";
// REMOVE_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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