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BOJ

[BJ]P5 5373 큐빙

  • -
반응형

BJ P5 5373 큐빙

 

 

문제링크

* 일단 문제를 정독 하고 1시간 이상 반드시 고민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설명

1시간 이상 고민 했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동영상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어봅시다.

 

소스보기

동영상 설명을 보고도 전혀 구현이 안된다면 연습 부족입니다.
소스를 보고 작성해 본 후 스스로 백지 상태에서 3번 작성해 볼 의지가 있다면 소스를 살짝 보세요.

더보기
package bj.platinum.l5;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String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author 은서파
 * @since 2021/11/16
 * @see https://www.acmicpc.net/problem/5373
 * @performance 22008 192
 * @category #시뮬레이션
 * @memo https://rubiks-cube-solver.com
 */

public class BJ_P5_5373_큐빙 {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private static StringBuilder output = new StringBuilder();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tokens;

    private static int T;
    private static int N;
    // 주어진 면과 인접한 다른 면들의 정보?
    private static int[][][] sideInfo = {
            //{판번호, row, col}
            { { 4, 0, 2 }, { 4, 0, 1 }, { 4, 0, 0 }, { 3, 0, 2 }, { 3, 0, 1 }, { 3, 0, 0 }, { 2, 0, 2 }, { 2, 0, 1 }, { 2, 0, 0 }, { 1, 0, 2 }, { 1, 0, 1 }, { 1, 0, 0 } },
            { { 0, 0, 0 }, { 0, 1, 0 }, { 0, 2, 0 }, { 2, 0, 0 }, { 2, 1, 0 }, { 2, 2, 0 }, { 5, 0, 0 }, { 5, 1, 0 }, { 5, 2, 0 }, { 4, 2, 2 }, { 4, 1, 2 }, { 4, 0, 2 } },
            { { 0, 2, 0 }, { 0, 2, 1 }, { 0, 2, 2 }, { 3, 0, 0 }, { 3, 1, 0 }, { 3, 2, 0 }, { 5, 0, 2 }, { 5, 0, 1 }, { 5, 0, 0 }, { 1, 2, 2 }, { 1, 1, 2 }, { 1, 0, 2 } },
            { { 0, 2, 2 }, { 0, 1, 2 }, { 0, 0, 2 }, { 4, 0, 0 }, { 4, 1, 0 }, { 4, 2, 0 }, { 5, 2, 2 }, { 5, 1, 2 }, { 5, 0, 2 }, { 2, 2, 2 }, { 2, 1, 2 }, { 2, 0, 2 } },
            { { 0, 0, 2 }, { 0, 0, 1 }, { 0, 0, 0 }, { 1, 0, 0 }, { 1, 1, 0 }, { 1, 2, 0 }, { 5, 2, 0 }, { 5, 2, 1 }, { 5, 2, 2 }, { 3, 2, 2 }, { 3, 1, 2 }, { 3, 0, 2 } },
            { { 2, 2, 0 }, { 2, 2, 1 }, { 2, 2, 2 }, { 3, 2, 0 }, { 3, 2, 1 }, { 3, 2, 2 }, { 4, 2, 0 }, { 4, 2, 1 }, { 4, 2, 2 }, { 1, 2, 0 }, { 1, 2, 1 }, { 1, 2, 2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input = new BufferedReader(new StringReader(src));
        T = Integer.parseInt(input.readLine());
        for (int t = 0; t < T; t++) {
            // 테케별로 큐브 생성
            Cube cube = new Cube();

            N = Integer.parseInt(input.readLine());
            tokens = new StringTokenizer(input.readLine());
            for (int n = 0; n < N; n++) {
                String cmd = tokens.nextToken();
                // 큐브 회전시키기
                char plate = cmd.charAt(0);
                boolean isClockwise = cmd.charAt(1) == '+';
                cube.turnPlate(plate, isClockwise);
            }

            // 큐브 윗면 출력하기.
            cube.print();
        }
        System.out.println(output);
    }

    static class Cube {
        char[][][] cube;

        public Cube() {
            cube = new char[6][3][3];
            char[] colors = { 'w', 'g', 'r', 'b', 'o', 'y' };
            for (int i = 0; i < 6; i++) {
                for (int r = 0; r < 3; r++) {
                    Arrays.fill(cube[i][r], colors[i]);
                }
            }
        }

        public void turnPlate(char plate, boolean isClockwise) {
            int plateNo = getPlateNo(plate);
            char[][] plateArr = cube[plateNo];

            // 1. plate 자체를 회전 시키기
            // 상하 변경하기
            char temp = 0;
            for (int c = 0; c < 3; c++) {
                temp = plateArr[0][c];
                plateArr[0][c] = plateArr[2][c];
                plateArr[2][c] = temp;
            }
            // 대각선 기준으로 r, c 변경하기
            if (isClockwise) {
                for (int r = 0; r < 3; r++) {
                    for (int c = r + 1; c < 3; c++) {
                        temp = plateArr[r][c];
                        plateArr[r][c] = plateArr[c][r];
                        plateArr[c][r] = temp;
                    }
                }
            } else {
                for (int r = 0; r < 3; r++) {
                    for (int c = 0; c < 3 - r - 1; c++) {
                        temp = plateArr[r][c];
                        plateArr[r][c] = plateArr[2 - c][2 - r];
                        plateArr[2 - c][2 - r] = temp;
                    }
                }
            }

            // 2. plate와 인접한 주변 4개의 plate 의 값 변경하기
            // 현재 값을 추출하자!
            char[] vals = new char[12];
            int[][] sides = sideInfo[plateNo];  //{판번호,row, col}
            for (int i = 0; i < sides.length; i++) {
                vals[i] = cube[sides[i][0]][sides[i][1]][sides[i][2]];
            }
            // 값을 방향에 따라 회전 시키기
            char[] tempArr = null;
            if (isClockwise) {
                // 시계 방향: 뒤에 3개를 맨 앞으로
                tempArr = new char[] { vals[9], vals[10], vals[11] };
                for (int i = 8; i >= 0; i--) {
                    vals[i + 3] = vals[i];
                }
                for (int i = 0; i < 3; i++) {
                    vals[i] = tempArr[i];
                }
            } else {
                // 반시계 방향: 맨 앞에 3개를 맨 뒤로..
                tempArr = new char[] { vals[0], vals[1], vals[2] };
                for (int i = 3; i < vals.length; i++) {
                    vals[i - 3] = vals[i];
                }
                for (int i = 0; i < 3; i++) {
                    vals[i + 9] = tempArr[i];
                }
            }
            // 주변 요소들에게 값 바꿔주기!!
            for (int i = 0; i < sides.length; i++) {
                cube[sides[i][0]][sides[i][1]][sides[i][2]] = vals[i];
            }

        }

        private int getPlateNo(char plate) {
            switch (plate) {
            case 'U':
                return 0;
            case 'L':
                return 1;
            case 'F':
                return 2;
            case 'R':
                return 3;
            case 'B':
                return 4;
            default:
                return 5;
            }
        }

        public void print() {
            // 맨 윗면만 출력한다.
            for (char[] row : cube[0]) {
                for (char c : row) {
                    output.append(c);
                }
                output.append("\n");
            }
        }
    }

    // REMOVE_START
    public static String src = "4\n" +
                               "1\n" +
                               "L-\n" +
                               "2\n" +
                               "F+ B+\n" +
                               "4\n" +
                               "U- D- L+ R+\n" +
                               "10\n" +
                               "L- U- L+ U- L- U- U- L+ U+ U+";
    // REMOVE_END
}

 

반응형

'알고리즘 > BOJ' 카테고리의 다른 글

[BJ]G4 16235 나무 재테크  (0) 2021.12.03
[BJ]G5 16234 인구이동  (0) 2021.11.30
[BJ]15685 드래곤 커브  (0) 2021.11.15
[BJ]15684 사다리조작  (0) 2021.11.07
[BJ]G3 14890 경사로  (0) 2021.11.03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