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간 윈도우만 사용하다 처음으로 입문한 맥북에 적응 못하게 하는 요소중 하나는 한영키 전환인것 같다.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습관적으로 스페이스 바 오른쪽 키를 클릭하다보니 자주 바탕화면만 보게 되고 작업의 흐름이 깨져서 영 불편한게 아니었다. 캡스락을 이용해서 한영전환을 하다니.. 캡스락은 대문자 고정하는거잖아...ㅜㅜ
Karabiner-Elements는 macOS에서 사용하는 키보드 커스터마이증 애플리케이션이다. 2021.05.01 현재 Big Sur를 지원하며 무료이다.!!
설치 및 보안 설정
설치는 일반 애플리케이션들과 다르지 않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서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한데 사실 설치하면 자세하게 설정이 필요한 부분이 나오기 때문에 이런 가이드들을 잘 따라주기만 하면 된다.
정리하면 시스템 환경 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의 입력 모니터링 항목에서 karabiner_grabber, karabiner_observer, Karabiner_EventView를 추가해주면 된다. (EventView는 필수 항목은 아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정
karabiner를 실행 후 add item으로 매핑할 키를 등록해주자.
from key 항목에는 물리적인 키보드의 어떤 버튼을 재매핑할 것인지 설정한다. 키보드 오른쪽 command 버튼을 재설정 할 것이므로 right_command를 선택한다. ToKey 항목에는 이 버튼을 어떤 키로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f18이 한영 전환 기능이므로 f18을 입력한다.
OS의 키보드 환경 설정
다시 맥의 설정에 가서 단축키 설정을 해줘야 한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의 단축키 탭에서 입력 소스를 살펴보면 이전 [입력 소스 선택] 항목이 있는데 초기 값은 [^스페이스]이다. 이 부분을 클릭하고 오른쪽 command를 클릭하면 F18로 값이 변경되고 이제부터 오른쪽 command로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