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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 G3 17472 다리 만들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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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 G3 17472 다리 만들기 2

 

 

문제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7472

 

17472번: 다리 만들기 2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의 정보가 주어진다. 각 줄은 M개의 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는 0 또는 1이다. 0은 바다, 1은 땅을 의미한다.

www.acmicpc.net

* 일단 문제를 정독 하고 1시간 이상 반드시 고민이 필요합니다.

 

동영상 설명

1시간 이상 고민 했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동영상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어봅시다.

 

소스 보기

동영상 설명을 보고도 전혀 구현이 안된다면 이건 연습 부족입니다.
소스를 보고 작성해 본 후 스스로 백지 상태에서 3번 작성해 볼 의지가 있다면 소스를 살짝 보세요.

더보기
package bj.gold.l3;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String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PriorityQueue;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author itsmeyjc
 * @since 2020. 4. 20.
 * @see https://www.acmicpc.net/problem/17472
 * @mem 13188
 * @time 76
 * @caution #prim, #bfs
 * 1. 섬들을 구별한다.
 * 2. 각 섬을 정점으로 하고 다른 섬과의 거리를 구한다.이때 거리가 1인 경우는 없는 것으로 한다.
 * 3. 각 정점과 섬과의 거리를 이용해 MST 돌린다.
 */
public class BJ_G3_17472_다리만들기2 {
    static int[][] dirs = {{-1, 0}, {0, 1}, {1, 0}, {0, -1}};
    static int INF = 987654321;

    static int R, C, islandIdx;
    static int[][] map, graph;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 입력 처리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r = new BufferedReader(new StringReader(src));
        StringTokenizer tokens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C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map = new int[R][C];

        for (int r = 0; r < R; r++) {
            tokens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c = 0; c < C; c++) {
                map[r][c] = Integer.parseInt(tokens.nextToken());
            }
        }

        /*        System.out.println("지도 확인");
        for (int[] row : map)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row));
        }*/


        // 각 섬 구별
        islandIdx = 2;
        for (int r = 0; r < R; r++) {
            for (int c = 0; c < C; c++) {
                // 각 지점을 통해서 BFS. 인덱스를 이용해서 map에 섬의 번호 표현
                if (map[r][c] == 1) {// 미방문의 표시로 1 사용, bfs를 타고 오면 index가 설정될 것
                    bfs(r, c);
                    islandIdx++;
                }
            }
        }
        /*        System.out.println("섬 확인: " + islandIdx);
        for (int[] row : map)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row));
        }*/

        // graph 구성하기 - 각 섬간에 최단 거리 찾아서 업데이트 - 최대값으로 초기화
        graph = new int[islandIdx][islandIdx];
        for (int r = 2; r < islandIdx; r++) {
            Arrays.fill(graph[r], INF);
        }

        // 각 섬별로 거리 찾아보기
        for (int r = 0; r < R; r++) {
            for (int c = 0; c < C; c++) {
                if (map[r][c] > 1) {
                    makeGraph(r, c);
                }
            }
        }

        /*        System.out.println("그래프 확인");
        for (int[] row : graph)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row));
        }*/

        // MST 구하기
        System.out.println(prim());
    }

    static int prim() {
        // 모든 Vertex들이 여기 들어갈꺼고 다 탈출해야 한다.!!
        PriorityQueue<Vertex> pq = new PriorityQueue<>();

        // 연결 비용과 관련된 섬들의 정보를 관리할 배열
        Vertex[] vertexes = new Vertex[islandIdx];
        for (int i = 2; i < islandIdx; i++) {
            // 그냥 임의의 점에서 시작
            if (i == 2) {
                vertexes[i] = new Vertex(i, 0);
            } else {
                vertexes[i] = new Vertex(i, INF);
            }
            pq.offer(vertexes[i]);
        }

        int sum = 0;
        while (!pq.isEmpty()) {
            Vertex front = pq.poll();

            // 모든 섬을 연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면 -1을 출력한다.
            if (front.cost == INF) {
                return -1;
            }
            sum += front.cost;

            // 가장 가까운 비용으로 업그레이드
            for (int i = 2; i < islandIdx; i++) {
                Vertex child = vertexes[i];
                // 아직 그 정점이 pq에서 관리되고 있다면..
                if (pq.contains(child)) {
                    // 그래프에서 찾아본 비용이 더 작으면 이게 더 유리
                    if (child.cost > graph[front.idx][i]) {
                        child.cost = graph[front.idx][i];
                        // 공간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삭제 후 추가(물론 시간은 더 든다.)
                        pq.remove(child);
                        pq.offer(child);
                    }
                }
            }
        }
        return sum;
    }



    static void makeGraph(int row, int col) {
        int base = map[row][col];
        // 사방으로.. 쭉 가본다.
        for (int d = 0; d < dirs.length; d++) {
            for (int l = 1;; l++) {
                int nr = row + dirs[d][0] * l;
                int nc = col + dirs[d][1] * l;
                if (isIn(nr, nc)) {
                    // 바다면 쭉 건너간다.
                    if (map[nr][nc] == 0) {
                        continue;
                    }
                    // 우리 영역이면 그만
                    else if (map[nr][nc] == base) {
                        break;
                    }
                    // 아니면 다른 섬이다. 근데 거리가 2칸은 떨어져야 하니까 3부터 관심.
                    else {
                        if (l > 2) {
                            // 최소 비용으로 업데이트
                            graph[map[nr][nc]][base] = graph[base][map[nr][nc]] = Math.min(graph[base][map[nr][nc]], l - 1);
                        }
                        break;
                    }
                }
                // 영역에 없으면 그만이야.
                else {
                    break;
                }
            }
        }
    }

    static void bfs(int row, int col) {
        Queue<Pair> q = new LinkedList<>();
        q.offer(new Pair(row, col));

        map[row][col] = islandIdx;

        while (!q.isEmpty()) {
            Pair front = q.poll();

            for (int d = 0; d < dirs.length; d++) {
                int nr = front.row + dirs[d][0];
                int nc = front.col + dirs[d][1];

                if (isIn(nr, nc) && map[nr][nc] == 1) {
                    map[nr][nc] = islandIdx;
                    q.offer(new Pair(nr, nc));
                }
            }
        }
    }

    static boolean isIn(int row, int col) {
        return 0 <= row && row < R && 0 <= col && col < C;
    }

    static class Vertex implements Comparable<Vertex> {
        int idx, cost;

        public Vertex(int idx, int cost) {
            super();
            this.idx = idx;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Vertex o) {
            return Integer.compare(this.cost, o.cost);
        }


    }

    static class Pair {
        int row, col;

        public Pair(int row, int col) {
            super();
            this.row = row;
            this.col = col;
        }
    }

    private static String src = "7 8\r\n" +
                                "0 0 0 0 0 0 1 1\r\n" +
                                "1 1 0 0 0 0 1 1\r\n" +
                                "1 1 0 0 0 0 0 0\r\n" +
                                "1 1 0 0 0 1 1 0\r\n" +
                                "0 0 0 0 0 1 1 0\r\n" +
                                "0 0 0 0 0 0 0 0\r\n" +
                                "1 1 1 1 1 1 1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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